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자들은 한 달에 한 번은 꼭 겪게 되는 생리는 생리주기에 맞게 시작을 하게 되어도 허리통증이나 두통 등의 다양한 생리통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이고 엄청 심한 분들은 일상생활에 지장이 가기도 합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생리주기가 잘 맞다가 갑자기 생리가 할 때 됐는데도 안 하게 되면 그건 그거 나름대로 또 하나의 스트레스가 되고 스트레스가 쌓이면 점점더 생리가 늦어지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6가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 스트레스

 

위에서 잠시 언급드렸듯이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는 생리에도 영향을 주게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콜티졸이라는 호르몬을 활성화시켜 생리가 늦어질 수도있다고 하니 평소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다면 바로바로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게 좋을 것같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 자궁질환

 

 

생리를 안하게되는 이유중하나는 자궁에 문제가 생겼을 때도 있습니다. 자궁질환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하나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난소에서 남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해서 배란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있고 또한, 다른 질환인 자궁근종은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종양들 중 가장흔하게 생기는 종양으로 월경 불순이나 불임등이 나타 날 수도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 갑상선 기능 저하증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중 하나인 갑상선 기능장애는 여러가지 성호르몬과 그 대사과정에 문제가 생겨 영양장애와 정서변화로 인해 월경기능에 영향을 끼쳐 월경이 줄어들고 무월경이 될 수도 있고, 오래 계속되면 아주 일부분의 환자는 젖이 나오는 유루증이 생기게 되고 젖 분비 호르몬이 많아지는 것도 무월경과 관련이 있습니다. 병이 치료되면 대부분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 불규칙한 생활 습관

 

평소 식사를 거르거나 운동부족등으로 호르몬에 불균형이 생기면 생리불순 증상이 발생하여 생리가 늦어질 수도있고, 야간근무와 밤낮을 자주 바꾸는등의 생활습관은 순환리듬의 영양을 주는 생활습관등도 생리가 늦어질 수있는 원인이 될 수도있습니다. 그러므로 적당한 운동과 식사시간을 정해놓고 영양잡힌 식사를 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 무리한 다이어트

 

위에서 언급한 운동부족으로도 생리가 늦어질 수있지만 반대로 너무 과하게 운동을한다던가 살이 빼려고 해도 생리가 늦어질 수있습니다.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호르몬의 불균형의 원인이되고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되면 뇌의 시상 하부의 기능이 약해지게 되고, 과도한 운동을 하게되면 여성 생식과정을 조절하는 에스트로겐의 수치를 낮춰 생리가 늦어질 수도있습니다. 뭐든 과도하면 좋지 않으니 다이어트를 할때에도 너무 한번에 빼려고 하지말고 꾸준히 오랫동안 빼시길 바랍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 폐경

 

40대 중후반의 나이라면 폐경이 언제올까 걱정을 하게 될 수도있지만 최근에는 젊은 나이에도 폐경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폐경기가 되면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생리가 불규칙해 질 수도있습니다. 

 

 

생리 늦어질때 대처 방법

 

  • 생활습관 개선: 위에서 여러번 언급되었듯이 생활습관을 생리가 안나오는 여러 원인 중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잘못된 습식관이나 수면시간등 몸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있는 안좋은 습관은 버리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 영양잡힌 식사등을 하셔야 됩니다.
  • 아랫배 따듯하게 하기: 생리할때 생리통이 심하면 아랫배를 핫팩등으로 따뜻하게 해주면 생리통이 그나마 진정되는 효과를 느낄 수있습니다. 이 처럼 아랫배는 생리와 연관이 있으므로 평소에 따뜻하게 해준다면 생리불순에 도움이 될 수도있습니다.
  • 병원가기: 생리가 매달 주기가 없이 마음대로 나온다면 꼭 산부인과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생리가 안나오는 이유는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산부인과에 가서 생리불순의 원인에 따라 알맞게 약이나 비타민등 다양한 방법으로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생리는 해도 스트레스 안해도 스트레스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여자라면 할지 안할지 선택할 수없을 뿐더러 아이를 갖기위해 하는 것이니 자궁건강 관리등을 잘 해주고, 생리불순등을 겪는다면 꼭 병원에 가보시고 생리통도 너무 심하다면 꼭 산부인과에 가보시길 바라면서 모든 여성들이 생리로 스트레스 쌓이지 않을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