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발목이 삐끗하거나 어디에 부딪혀서 쑤시는 느낌이 들어서 정형외과를 가게되면 거의 다 인대가 늘어났다거나 하는 인대의 문제가 발생했다는 진단을 받고 약을 받고 깁스를 하게 되는 것같습니다. 그런데 가끔은 뼈에 금이 가서 깁스를 하는 경우도 있고 살아가면서 이유없이 뼈에 금이 갔는데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있을까 싶습니다만 뼈에 금이 살짝 갔을때는 일상생활을 할 정도로 아무렇지 않은 경우도 있고 이를 방치할 시 뼈에 금이 간 간격이 벌어지려해서 통증이 생긴다고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뼈를 다쳐본적이 없어 뼈에 금이가면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궁금해져서 알아봤습니다.

 

 

뼈에 금이 갔을때 증상

 

 

뼈란 간단하게 말하면 골격을 이루는 가장 단단한 조직 중하나로 전신에 걸쳐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뼈는 구조적으로 몸의 형태를 유지하고 내부 장기를 보호해 주며 근육 작용의 지렛대 역할을 하는 등 우리몸에서 아주 중요한 일부 중 하나입니다. 그럼 이러한 뼈에 금이 갔을때 증상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뼈에 금이 갔을때 증상 - 통증

 

 

뼈에 금이 가게되면 생각만 해도 엄청 아플것 같은데 그 증상 중 당연하게 통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개개인 마다 통증의 정도는 다르겠지만 뼈에 금이 간경우 대부분은 통증이 가라앉지 않고 계속 지속되거나 더한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또한 금이 간 곳에 압력을 가하거나 움직이는 등의 무리한 행동을 한다면 더욱 심한 통증이 느껴지고 그 주위에 있는 다른 장기들 까지도 통증이 느껴지거나 손상이 될 수도있다고 합니다. 통증은 저린느낌이나 쑤시는 느낌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있으니 어느 특정 부위에서 계속해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뼈에 금이 갔을때 증상 - 멍이나 붓기

 

 

뼈에 금이갔을때 나타나는 증상 두번째는 멍이나 부음이 있을 수있습니다. 외부와의 충돌로 인해 자주 발생하는 멍은 뼈에 금이 갔을 경우에도 나타날 수있습니다. 다친 부위가 너무 심하게 붓거나 멍이 들어있는 경우 뼈와 가깝게 있는 근육이나 혈관이 다치게 되어 멍이나 부음증상이 생길 수있습니다.

 

뼈에 금이 갔을때 증상 - 변형

 

 

뼈에 금이갔는데도 모르고 지나치거나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 뼈에 변형이 생길 수도있습니다. 타박상과 비슷한 증상이라 병원에 내원하지 않고 뼈에 금이간것을 그냥 방치한다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도있지만 뼈가 어긋나게 붙어 버리거나 사지의 길이가 단축되어 지는 경우 등등 좋지 않은 방향으로 붙기때문에 증상이 계속된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뼈에 금이 갔을때 증상 - 점상출혈

 

 

모세혈관 파열등의 원인으로 인해 피부나 점막등에서 검붉은 반점을 나타내는 미세한 출혈을 나타내는 점상출혈은 가벼운 외상에 의해 출혈이라면 처음엔 선명한 자주색을 나타내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갈색으로 옃어지면서 며칠 뒤 없어지곤 합니다. 또한 골절 부위에 있는 체액이 증가함에 따라 출혈이 발생하게되어 부종과 종창까지 나타날 수있다고 합니다. 

 

뼈에 금이 갔을때 증상 - 숨쉬기 힘듬

 

 

갈비뼈에 금이 갔을 경우에는 숨을 쉴때마다 극심한 통증이 느껴질 수도있습니다. 갈비뼈를 손으로 눌러봤을때 통증만 느껴지는 경우라면 금이간 상황을 의심해 볼 수있지만 숨쉬기나 재채기할때도 아프다면 골절까지도 의심을 해보셔야 됩니다. 

 

뼈에 금이 갔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

 

뼈에 금이 가게되면 뼈가 잘 달라붙을때까지 몇주에서 몇달까지도 깁스를 하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뼈다 달라 붙는 기간이 다른 만큼 뼈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뼈가 잘 붙을 수있도록 도움을 줄 수도있을 것같은데요. 그럼 뼈에 금이 갔을때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뼈에 금이 갔을때 좋은 음식은 누구나 다 아는 칼슘이 풍부한 섭취하는 것입니다. 칼슘이 풍부한 음식중 대표적인 멸치라던지 우유냐 치즈, 야채나 과일, 마그네슘이 풍부해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호두등이 있습니다. 뼈에 금이 갔을때에는 술이나 설탕등을 멀리해 주시면 좋습니다. 

 

 

몸 어느 부위에서 계속 통증이 느껴지거나 붓는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병원으로 가서 빨리 치료를 받는게 무슨 병이든 많이 악화시키지 않고 빨리 나을 수있는 방법인 것같습니다. 넘어지거나 부딪혔을때 통증이 생기면 너무 오래 방치하지 마시고 바로 병원에 내원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오늘은 뼈에 금이 갔을때 증상을 알아보았는데요. 한번도 겪어보지 않은 아픔이지만 앞으로도 겪어보지 않게 평소에 뼈에 좋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등 조심하는게 좋은 것같습니다. 눈이 많이 내리는 날엔 넘어지지 않게 모두 조심하셔서 건강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